
홍타이지 (숭덕제 1592-1643)
홍타이지는 아버지 누르하치가 세운 '후금'을 이어받아 국호를 '대청'으로 바꾸고, 만주족뿐만 아니라 몽골족과 한족을 아우르는 거대 제국의 기틀을 닦은 탁월한 전략가이자 정복자였다. 누르하치가 여진족을 통합하여 부족 국가의 틀을 만들었다면, 홍타이지는 이를 범국가적인 제국으로 격상시켰다. 1635년, '여진'이라는 오래된 이름 대신 '만주'라는 새로운 민족 이름을 선포하고1636년, 나라 이름을 '후금'에서 '청'으로 바꾸고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이는 단순히 금나라의 후예를 넘어 중원의 주인이 되겠다는 강력한 의지였다. 한국인에게 홍타이지는 병자호란의 주역으로 매우 뼈아픈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인물이다. 후금 시절인 1627년 배후의 위협을 없애기 위해 조선을 침공하여 '형제의 맹약'을 맺었다.(정묘호란) 조선이 황제 즉위를 인정하지 않고 배금정책을 고수하자 1636년 직접 대군을 이끌고 압록강을 건너 침략했다. (병자호란) 결국 인조가 남한산성에서 내려와 삼전도에서 홍타이지에게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례'를 행하며 신하의 나라가 되기로 맹세했다. 홍타이지는 평생의 숙원이었던 명나라 정복(산해관 입성)을 눈앞에 두고 1643년 뇌출혈로 급사했다. 그의 능묘인 소릉(북릉)은 현재 심양에 남아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Hong Taiji (1592-1643)
Hong Taiji, sometimes written as Huang Taiji and formerly referred to as Abahai in Western literature, was the second Khan of Later Jin and the founding emperor of the Qing dynasty. He was responsible for consolidating the empire that his father Nurhaci had founded and laid the groundwork for the conquest of the Ming dynasty, although he died before this was accomplished. He was also responsible for changing the name of his people from Jurchen to Manchu in 1635, as well as that of the dynasty from Later Jin to Qing in 1636. The Qing dynasty lasted until 1912.
[Learn more]Source : Wikipedia
ⓗ Qing invasion of Joseon (1636.12.28-1637.2.24) / 병자호란

병자호란 (1636.12.28-1637.2.24)
병자호란은 조선 인조 때 청나라가 침입해 일어난 전쟁으로 조선이 끝내 청에 항복하고 굴욕적인 화의를 맺은 사건이다. 당시 조선은 명나라와의 오랜 외교 관계 때문에 새로 세워진 청나라를 '오랑캐'로 여기며 신하의 예를 거부했지만, 청 태종이 이를 문제 삼아 1636년 대군을 이끌고 침공하였다. 청군은 압도적인 기세로 평양과 한양을 순식간에 점령했고, 인조는 가족과 신하들을 이끌고 남한산성으로 피신했다. 조선군은 약 두 달 동안 고립된 채 추위와 식량 부족에 시달리며 버텼으나, 더 이상 싸울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 결국 1637년 인조가 청 태종 앞에 무릎을 꿇고 항복하였다. 이로써 조선은 청의 속국으로 인정받게 되었고, 인질로 왕자들이 끌려가는 등 큰 굴욕을 당했다. 그러나 병자호란 이후 조선은 국력을 회복하고 자주성을 되찾기 위해 더 강한 국가를 만들고자 노력했으며, 이는 훗날 효종 때의 북벌 운동으로 이어졌다.
Qing invasion of Joseon (1636.12.28-1637.2.24)
The Qing invasion of Joseon occurred in the winter of 1636 when the newly established Manchu Qing dynasty invaded Korea's Joseon kingdom, establishing its status as the center of the Imperial Chinese Tributary System and formally severing Joseon's relationship with the Ming dynasty. The invasion was preceded by the Later Jin invasion of Joseon in 1627.
[Learn more]Source :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