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영천공설시장
돔배기, 소머리국밥



영천공설시장

영천공설시장은 영천 큰 장이라고 하며 주변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곡물류와 함께 돔배기, 한약재 등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은 특산품을 거래하는 경상도 최대 농산물 교역 시장으로 손꼽힌다. 상설 시장과 정기 시장을 겸하고 있으며, 특히 돔배기를 취급하는 어물전과 한약재 시장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조선 후기 영천시 창구동 조양각 앞에서 매월 2일과 7일 열리는 오일장으로 개설했다. 원래는 읍장(邑場)으로 불리어 오다가 일제 강점기 영천장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955년 5월 영천시 완산동 현재의 자리로 옮겼으며 2005년 시설 현대화 사업을 완료했다.

[자세히보기]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 Dombaegi (Chopped and Salted Shark Meat) / 돔배기



돔배기

영천 돔배기는 상어고기를 가리키는데, 이 상어고기를 ‘돔박 돔박’ 네모나게 토막 내어 썰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돔배기는 경상도 일대에서만 유통되고 소비되는 의례 음식으로서 전국 최대 판매처는 영천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영천에서 주로 판매되는 상어고기는 양제기[제수 용으로 좋다는 뜻]와 모노를 많이 쓴다고 한다. 돔배기의 유래는 동해에서 잡아 올린 상어고기를 영남의 내륙으로 유통시키기 위에서 염장(鹽藏)을 하기 시작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안동 간고등어가 장기간 보존과 숙성을 위해서 염장한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map story

my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