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1949.10.1)
1949년 10월 1일 오후 3시,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는 30만 명의 인파가 운집했다. 마오쩌둥은 성루에 올라 "중화인민공화국 중앙인민정부가 오늘 수립되었다!"라고 엄숙히 선포하며, 붉은 바탕에 다섯 개의 별이 그려진 '오성홍기'를 게양했다. 이는 오랜 내전과 항일 전쟁의 포화 속에서 고통받던 중국 민중들에게 새로운 국가의 탄생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이 건국의 배경에는 국민당(장제스)과 공산당(마오쩌둥) 사이의 치열했던 국공내전이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 종료 후 재개된 내전 초기에는 미국의 지원을 받은 국민당이 우세해 보였으나, 마오쩌둥의 공산당은 농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전세를 역전시켰다. 결국 전 대륙을 장악한 공산당은 베이징을 수도로 정하고 패배한 장제스와 국민당 정부는 타이완으로 물러나게 되었다. 마오쩌둥은 건국 선언문에서 "우리 중국인은 이제 일어섰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단순히 정권이 바뀐 것을 넘어, 아편전쟁 이후 약 100년 동안 서구 열강과 일본에 유린당했던 반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 주권 국가로서의 존엄을 회복했음을 선언한 것이었다. 이후 중국은 토지 개혁과 사회주의 개조를 단행하며 급격한 체제 변화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이 날을 '국경절'이라 부르며 일주일 동안 대규모 축제를 벌이고 군사 퍼레이드를 통해 국가의 위상을 과시한다.
Proclam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1949.10.1)
The proclam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was made by Mao Zedong, the Chairman of the Chinese Communist Party (CCP), on October 1, 1949, in Tiananmen Square in Beijing. The government of a new state under the CCP, formally called the Central People's Government, was proclaimed by Mao at the ceremony, which marked the found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Learn more]Source : Wikipedia